사이퍼즈 NPC 마냥 겜 안해도 켜놓고 그랬는데 요즘은 원신을 합니다

젤다를 안해봐서 내가 비교 후기를 쓰는 건 어렵지만 둘다 해본 사람 얘기로는

생긴거만 비슷하게 생겼고 게임 자체는 대부분 거의 다르다 였는데

대작을 대놓고 앞에 둔 엄청난 노이즈 마케팅과 함께 서비스 오픈한지 얼마 안되어서 대성공을 거둔..

전투방식을 잘구현하기도 했고 이런 저런 이펙트도 예쁘고 음악도 좋고 재미는 있어서 계속 하는 중

 

파밍 및 성장, 파티플 강요에 따른 성장속도가 느린 사람에 대한 배려가 일절 없는(<굉장히 싫어하는 점)

흔한 한국 RPG에 흥미 못느끼는 제 기준 후기를 써봄

* 백도어 논란은 아는 전문 지식이 전혀 없으니 기술하지 않을게요

* 오픈부터 진입해서 꾸준히 하기도 했고 어느정도 과금을 한 부분이 무관하진 않을 거 같아서

이후 진입 유저들이나 무과금 입장은 대변할 수 없는 점 같이 고려해서 읽으시면 됩니다

 

 

1. 긍정적 개인적으론 게임 내에서 유저들이 많이 모여있는 것도 피로감을 유발해서

혼자 필드 돌아다니는 여유로움이 좋음..

 

2. 긍정적 히키코모리지만 자연은 좋아하고 여행 하고싶어 하는 사람으로서

필드 디자인이나 구현이 잘되어있어서 대리 만족도 할 수 있고

 

3. 긍정적 필요할 때만 친구집 가거나 친구 부르면 되니 선택적 파티플이 되는 것도 좋고

친구가 없어도 던전에서는 모르는 사람이랑 파티 매칭이 가능함!

 

4. 게임을 할 때나 안할 때나 관심을 가질 때 일러스트/캐릭터 디자인이 얼마나 잘되어있냐를 제일 먼저 보는데

내 취향이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원신은 그런 면에서 캐디가 정말정말 잘되어있다고 느낌

게임하면 스토리를 다 스킵하고 캐릭 설정 이런 거 다 무시하고 하는 편이라(사퍼나 프리코네 할 때도 그랬음)

게임내에서 캐릭 컨셉질 하는 거나 서사에 집중도가 0인데

원신은 처음에 리세공장 돌리는 거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 스토리 스킵/자동재생이 없었어서

강제로 보게되었더니 다른 게임보다 좀더 캐릭터에 몰입하게 되는 건 있읍니다

 

5. 게임 내에서 코딩언어가 뜨거나 중국어로 보이는 등 텍스트 표기 오류/

번역 오류/멀티플 할 때 위치렉/가끔 상호작용 안됨 등등 자잘한 버그가 있으나

게임을 진행하는게 불가능하거나 도저히 못해먹겠다 하는 정도의 오류가 아니라 그런지 다들 그냥 함. 

 

6. 준비를 굉장히 많이 했다고 확실히 느끼는 부분은 추가 지역/시나리오를 미리 다 짜둬서

다음 컨텐츠 준비를 만반히 하고 유저들한테 온전한 상으로 차려놓는다는 점이다

이거는 근데 아직 오픈한지 얼마 안된 게임이라 그럴 수도 있고

 

7. 정말 사소하지만 바쁜 사람 입장에선 좋은 패치 내역도 사전에 자동 다운로드도 있고..

 

8. 물론 대부분이 솔플로 진행되니 버그가 한국 "온라인 다중 접속" 게임보다 덜하고

그런 점에서 위험부담을 덜 안고가게 되는 것도 적지 않다고 봄

 

9. 사양을 얼마나 타는진 모르겠고 나도 스펙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글카 1050TI 쓰는데 무난하게 모든 이펙트 다 보면서 할 수 있음 렉 없음(중간 옵 기준)

 

10. 부정적 대부분 솔플이지만 성장이 강요되는 부분은 있음

캐릭터 레벨/유저 레벨/월드 레벨(필드 난이도) < 크게 이렇게 세가지가 존재하는데

유저 레벨이 올라가면서 월드 레벨이 올라가고 그에 맞춰서 캐릭터 레벨을 올려줄 수가 있음

그래서 일퀘나 꾸준히 게임하면 유저 레벨/월드 레벨(필드 난이도)은 자연히 올라가는데

성장이 안되어 있어서 필드 돌기가 어려워지면 성장 재료 얻을 수 없고 성장 못하고=악순환 시작

물론 던전 파티 매칭 들어가서 나는 죽고 남들이 깰 때까지 기다려서 보상만 먹기도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론 죽으면 민폐 같고 자존감 박살 나서 ㅠ 그러진 못했음..

 

11. 일반 게임 악세서리 개념으로 성유물이라는게 있음

성능 차이가 확연히 나서 악세옵을 맞춰주면 압도적으로 강해지는데..

부정적 문제는 악세옵이 뜨는 개수랑 옵션 종류가 완전히 랜덤임

파밍의 종지부를 찍으려면 굉장히 많은 횟수의 던전을 돌거나 운이 좋아야하는데

하루에 내가 녹일 수 있는 피로도는 한정적이라, 옵 좋은 악세 뽑자고 하루종일 게임 돌리는게 불가능함

그래서 던전을 많이 돈다=오랜 기간을 해야된다

한국RPG스타일처럼 강제로 옵을 수정해주는 기능도 없고 단기간 빠른 성장이 어렵다보니

이런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이라면 게임 진행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12. 그렇다고 대부분의 사람이 옵을 다 맞추고 게임하냐? 그건 또 아님 나도 하나도 안맞춰져있음

그리고 안해도 필드 진행은 충분히 가능함 문제는 손가락이 아플 뿐(많이 때려야한다는 뜻ㅋㅋ)

 

14. 과금 안하면 게임이 어렵나요? 하면 음.. 주변에 여러 사람들 하는 걸 봤을 때

과금 해서 "다이루크"라는 캐릭터를 뽑으면 게임이 굉장히 수월하게 흘러가고

그 외에 뽑기로 나오는 캐릭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냥 저냥

전투/퍼즐(기믹) 등등 기본 캐릭으로 다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15. 특이점은 게임 내에 원소 시스템도 있고 무기 유형별 특성도 있는데 캐릭마다 들 수 있는 무기가 다 달라서

필드/몹/캐릭 상성&조합 때문에 다양한 캐릭/무기를 골고루 키우는게 좋음

만약 뽑기로 캐릭이 안나왔다 하면 기본 캐릭을 전부 키워야되지 않을까..?

모든 원소가 어쨌든 어디서든 어떻게든 쓰이게 되어있게끔 구성되어있어요

 

16. 긍정적 게임 내에서 매일 꼬박 일퀘하고 게임 열심히 하면 재화가 꽤 모이고 천장이 있어서

무과금도 게임 하다 보면 뽑기로 5성 캐릭을 먹을 수 있습니당

 

17. 김실장님 원신 리뷰 중에 과금 모델을 설명하는 부분이 굉장히 인상 깊었는데

말로 풀어쓰기가 어렵기도 하고 이만하면 내 감상은 다 쓴 거 같기도 하고

김실장님이 리뷰를 잘하셨기때문에 ~.~ 링크를 두고 갑니다